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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 서평 글쓰기 요령

단태처럼 여행하기<문학평론가 전규태 산문집 발간>

by 안규수 2018. 3. 3.

2015/07/28 15:32

3개월 남았다, 다 버리고 떠난 여행… 20년을 살았다

췌장암 이겨낸 문학평론가 전규태 산문집 출간

 

  

 


전규태(82)는 문학평론가이면서 시인이다. 한일 비교문화 연구가로도 활동한 그는 현대시인협회 국제교류위원장, 문학평론가협회 부회장, 한국고전연구회장 등을 지낸 문학계 원로다.

전씨는 1933년 유복자로 태어났다. 선친은 폐결핵이 있다는 것을 숨기고 결혼한지 3개월 만에 세상을 떠났다. 충격을 받은 어머니는 전씨를 외할머니에게 맡기고 일본 유학을 떠났다.

전씨는 외로운 유년기를 보냈지만, 다행히 성공한 국문학자(國文學者)로 장성했다. 그러나 1997년, 일생에 또 한 번 큰 위기가 다가왔다.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운영한다던 아들 사업이 망하면서 부인이 회사에 부은 8.8억원이 날아가 파산(破産)했다. 부인은 자살(自殺)을 시도했다가 폐인(廢人)이 됐고, 아들은 지금까지 行方不明이다.

극도의 스트레스를 겪은 한 해가 지나고 1998년, 그는 췌장암 말기 진단을 받았다. 수술을 마친 의사는 전씨에게『남은 기간은 길어야 3개월』이라며, 마지막이 고통스러울 테니 사는 동안은 국외여행을 하다 객사하기를 권유했다.

전씨는 그 길로 여행을 준비했다. 연금을 깨고 세 딸에게 일부를 나눠주고서 나머지를 들고 호주로 갔다. 그때부터 호주에 적을 두고 10년간 세계일주를 했다.

전씨를 7월28일 서울 광화문의 음식점에서 만났다. 그가 암 진단을 받고 나선 세계일주 이야기, 그리고 그의 삶과 죽음에 관한 소회를 적은 산문집 <단테처럼 여행하기>(열림원)를 소개하는 자리다. 의사는 그가 3개월 정도 살 수 있다고 했지만, 벌써 17년이 지났고 그는 건강했다.

전씨는『책에는 제가「세계 어디를 보고 어떻게 느꼈다」이런 얘기보다 제 나름의 여행철학을 썼다. 책의 밑바닥에 흐르는 것은「자유」, 그리고 여행하면서 그린 그림들』이라고 소개했다.  

 

  

 

그는『모든 것을 다 놓아버리고 자유로운 마음으로「부유」하다가 생체의「조화」를 되찾게 되었다고, 그렇게 죽음을 삶으로 바꿨다고 확신한다』고 책에 썼다.

전씨는 여행을 떠나면서 만나는 고마운 사람들에게 초상화 선물이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에 마비된 손으로 그림을 배웠다.  

긴장 완화에도 도움이 됐는지 마비가 서서히 풀렸고, 그림 그리기는 취미를 넘어 업(業)이 됐다. 현재「작가」보다「삽화가」로 더 활발하게 활동하는 전씨는 산문집 표지 그림과 책 속 그림 20장도 직접 그렸다.  

전씨는『호주에 적을 두고 10년쯤 떠돌다 죽어서는 한국에 묻히고 싶어 몇년전 잠시 한국에 돌아왔는데, 그때 호주서 살던 마을에 산불이 났다. 오갈데 없는 상황에서 소설가 김승옥의 소개로 일본 소설가 다사이 오사무 작품을 번역했고, 출판사와 인연으로 이번 산문집 집필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전씨는『이번 산문집은 지난 1년반 정도에 걸쳐 죽으라고 썼다. 글을 쓰는게 어려운 것보다「내가 얼마나 살겠나?」싶은 마음에 마지막 작품이라는 생각으로 잠을 설치면서 썼다』고 털어놨다.  

작가가 소개한 것처럼 산문집은 여행에 대한 이야기보다 매일 죽음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여행길을 걸어간 작가의 소회가 담겼다.  

『길 위에서 내가 간절히 만나고 싶었던 것은 다름 아닌 또 하나의 나였다. 또 하나의 나, 또 하나의 인생을 확인하고 싶었다. 사르트르가 말했듯이「인간은 마음먹기에 따라 스스로를 재창조할 수 있는 존재」라 믿으며 길 위에서「잃어가는 나」와「잃어버린 너」를 되찾고 싶었다. 그 강렬한 그리움이 나를 살아남게 했는지도 모르겠다』(작가의 말) /

(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hye1@yna.co.kr 

 


● 저자 소개 전규태

연세대 국문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연세대 교수, 하버드대, 컬럼비아대, 시드니대 교환교수를 지냈으며, 호주 국립대 교수로 5년간 한국학을 강의했다.

동아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으로 등단한 문인, 한일 비교문화 연구가로 왕성하게 활동하며 현대시인상, 문학평론가협회상, 모더니즘문학상 등 수상, 국민훈장 모란장, 국가공로자 서훈을 받았다.

저서 <한일문화의 비교> <한국시가연구> 등 다수, 역서로 다자이 오사무 <달려라 메로스><여학생>등

 


● 목차

작가의 말, 존재라는 것에 대한 경이로움 006

프롤로그 지도를 만드는 여행 014

1부 죽음 대신 떠난 여행

들국화 여정旅情 | 열두 살, 다롄의 순환전차 | 부유富裕와 부유浮游 | 소박한 기적 | 억지로라도 웃기 | 나 자신을 즐겁게 하기 | 별의 환상 | 풍경으로 눈뜨다 | 달을 보다 | 마음을 따르다 | 또 하나의 눈 | 고통의 바다를 건너다 | 사랑으로 살리다 | 사랑, 죽음, 여행 | 메리다의 밤 | 여행, 또 하나의 나를 찾는 길 | 옛나그네와 오늘의 여행

2부 가장 여행다운 여행_혼자 떠나야 하는 이들에게

고독족의 탄생 | 여행자의 변명 | 호로비츠에게 여행을 권하다 | 여행공식_호기심, 도망, 발견, 자유 | 여행의 조건 | 혼자서 떠나다 | 걷다 | 고독과 마주하다 | 기차에 이르다 | 타히티의 고혹 | ‘그곳’에 이르다 | 히스테리아 시베리아카 | 여행, 연금술 |여행, 자각몽 | 여행의 마음 | 깨어있는 여행 | 시의 마음은 여정이요 연정이다

3부 돌아온 뒤의 여행

기억의 앨범 | 이탈리아 피렌체-로마-시칠리아-베로나-베네치아-코모 | 스위스 체르마트-몽트뢰 | 프랑스 아를-파리 | 아마존강의 흐름을 따라 | 여행은 새로운 생각의 산파다 | 표박의 감정, 그리고 과정 | 안녕만이 인생

에필로그 여행이 내게 가르쳐준 것

 

● 출판사 리뷰

살아야 한다. 살 수 있다. 이 믿음 하나로 여행을 떠났다

단테가 베아트리체를 찾아 떠나듯, 다시는 돌아올 수 없을지 모를 여행길에 나섰다

3,000년 전에 쓰인 인도의 고대 서사시 <마하바라다>에는 죽음의 호수에서 다르마의 질문에 유디스티라가 대답하는 장면이 나온다.

다르마는 묻는다.『이 세상에서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유디스티라는 대답한다.『매일같이 사람이 죽는 것을 보면서도 자신은 영원히 살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인간이오』

○ 여행은 어떻게 죽음을 삶으로 바꾸는가

유디스티라의 대답을 한 권의 책으로, 아니 10여 년간의 여행으로 보여준 사람이 있다. 문인이자 대학교수였던 전규태 작가다. 유수한 문인들의「교주」로 불릴 정도로 화려한 한 시대를 보낸 그는 중년의 끝에 이를 즈음 췌장암에 걸린다. 주치의는 3개월 시한부 선고를 내리면서 차라리 좋아하는 여행을 하며 객사할 것을 권했다.

암 말기 환자의 고통을 자신도 딸들도 지켜보기 힘들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 또한 극한의 스트레스로 얻은 병이었기에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벗어나『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그동안의 인연과 과감히 결별하고 떠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주치의의 충고에 따라 그는 쌓아온 모든 것들을 정리한 뒤 화구(畵具) 하나 들쳐메고 여행길에 올랐다.

모든 것을 잊고 그림을 그리며 세계각지를 떠돌았다. 그렇게 3개월은 3년이 되고 10년이 되었다. 그리고 20년이 지난 지금, 그는 아직 살아있다. 죽기 위해 떠난 여행이 그에게 다시 한 번 살아갈 기회를 준 것이다.

삶의 반대말은 죽음이라지만, 삶 속에 죽음이 있고 죽음 안에 삶이 있다. 전규태 작가에게 여행은 저 유디스티라의 대답에 대한 긍정적 해석과 맥을 같이한다. 언제 죽을지 알 수 없는 사람의 生이지만,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오늘을 살아낸다.

그렇게 작가는 인생의 축소판인 여행 속으로 몸을 던져 이 세계를 감각하고 음미했다. 죽음 앞에서 더욱 또렷이 그 형체와 본질을 드러내는 자연의 강렬한 생명력과 매일 다른 색채로 반복되는 평범한 사람들의 특별한 일상, 그리고 그것들을 올올이 꿰뚫는 작가의 시선은 길 위에서 총총히 빛나 한 권의 잠언집으로 묶였다. 언제 찾아올지 모르는 죽음의 두려움을 넘어 세계를 종횡무진 누비며 삶과 생명에 대한 근원적인 고민들을 담은 이 책은, 그래서 가벼운 견문기를 넘어 여행을 통한 성찰이 담긴 철학서이자 인문서적에 비견할 수 있을 것이다.

○ 길 위에서 내가 간절히 만나고 싶었던 것은 다름 아닌 또 하나의 나였다

시인이자 문학평론가인 작가의 이력답게 그는 풍부한 여행경험, 삶에 대한 질문과 깊은 사유, 철학적이고 문학적인 문장들과 아포리즘을 어울러 톡톡하게 직조했다. 여행 및 여행지와 관련한 문학, 예술, 철학에 대한 이야기들이 얽혀있어 읽는 재미를 줄 뿐 아니라 단순한 여행서적에서는 보기 힘든 삶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도 보여준다.

정신분석학자 프로이트, 칼 융을 비롯해, 버트런드 러셀, 키르케고르, 사르트르, 폴 발레리, 샤를 보들레르, 르누아르, 셰익스피어, 동양의 노자 등 다양한 인문학자와 문학인이 망라된 이 책 속에는 해박한 인문학적 지식과 문학적 감성이 빼곡히 담겨 있다.

단테의 <신곡>에 이런 구절이 있다.

『고향을 찾아간 자는 더 이상 나그네가 아니다. 돌아갈 고향이 없다며 향수를 느끼고 있는 동안에만 나그네인 것이다』

돌아갈 고향이 있는 자는 나그네일 수 없다. 하지만 고향을 찾으려 하지않는 자 또한 진정한 나그네가 아니다. 여기에 여행의 묘미가 있다. 이 모순을 제대로 감당하고 극복하는 자만이 나그네로서의 삶을 그만두지 않고 끝내 그리던 고향을 찾아낼 수 있다.

여행자에게는 참된 고향을 굳건히 세워 올리고자 하는 의지와 여행을 통해 이를 이루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그로 인해 우리의 여행길이 끝간데 없이 계속되는 한이 있더라도. 도망은 계속되어야 한다. -「여행의 조건」중에서

전규태 작가에게 여행은「도망」이기도 하다.「회피하지 마라」는 일단의 자기계발적 목소리에 반해, 그는「도망」을 여행의 속성으로 끌어들이며 포용한다. 지난 10여 년간의 여행 역시 주치의의 권고를 좇아 도망치듯 떠났다. 단테가 베아트리체를 찾아 떠나듯 그렇게 다시 돌아올 수 없을지도 모를 여행길에 오른 그는 한국의 암자부터 이탈리아의 성 프란체스코 사원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을 명상과 침묵으로 보냈다.

이집트 피라미드, 아라비아 사막, 파리, 베를린, 본, 뮌헨, 함부르크, 암스테르담, 프라하, 부다페스트, 로마, 체르마트, 아를, 호주의 눌라보까지 세계곳곳을 누비면서도 순례자의 마음을 잊지 않았다. 손으로 다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곳을 여행했기에 그 긴 이야기를 다 담을 수 없어 그 가운데 특별한 주제에 맞는 장소와 일화들만 잠언적인 짧은 산문으로 담아냈다.

그가 직접 그린 20컷의 그림 또한 이 책의 백미다. 선과 면과 색으로 담아낸 다양한 장면들을 관조하다보면 마치 여행지에서 그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듯한 기분이 든다. 몸이 기뻐하는 일을 하기 위해, 그리고 고마운 사람들에게 초상화라도 그려주기 위해 시작한 드로잉 공부는 그의 손에서 마비가 풀리게 하는 기적을 낳았다. 그래서인지 그의 그림에는 힘과 즐거움이 함께 어려있다. 글과 그림을 따라가며 그의 이야기 속으로 빠져드는 것은 유쾌한 함몰이다.

○ 죽음을 눈앞에 두고 떠난 여행길, 그 길에서 건져올린 빛나는 삶의 편린(片鱗)들

1부 [죽음 대신 떠난 여행]은 시한부 선고를 받은 후 이전의 삶의 방식을 버리고 자신만의 삶을 찾아가는 작가의 자전적인 이야기들로 채워져 있다.「인간은 마음먹기에 따라 스스로를 재창조할 수 있는 존재」라는 사르트르의 말처럼, 몸이 마음의 그릇일 뿐이라 여기며「인생은 고통과 죽음의 바다지만 사랑과 여행으로 이를 메울수있다」는 믿음을 자신의 경험을 통해 보여준다.

침묵 속의 명상을 뜻하는 메디테이션(meditation)이라는 낱말은 약(medicine)이라는 말과 맥을 같이한다. 마음이 편안해야「씻음」과「고침」을 받는다는 뜻이리라.

베르테르는「몸이란 영혼을 가두는 감옥」이라 여기고 스스로 생을 마감했지만, 나는 영혼과 육체가 하나임을 믿는다. 몸은 마음이 시키는대로 움직이는「마음의 그릇」이다.-「마음을 따르다」 중에서

2부 [가장 여행다운 여행: 혼자 떠나야 하는 이들에게]에는 여행에 관한 작가의 철학과 예찬이 구체적으로 담겨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죽을 때까지 고독할 수밖에 없다. 그에게 여행은『자기 안의「고독한 인간」을 만나는 즐거운 체험』이며『스스로의 인생 뿐아니라 인류의 오랜 역사를 새삼스럽게 발견하는 놀라운 체험』이다. 작가의 여행에 대한 생각들은 여행을 넘어 삶을 바라보는 우리의 고정관념들을 하나씩 뒤집어 삶을 다시 한 번 성찰하게 한다.

철학자 버트런드 러셀은『인간은 반은 사회적, 반은 고독적 존재』라고 했다. 우리가 걷는 삶의 길이란 그리 순탄하지도, 즐거움으로 가득차 있지도 않다. 직장은 직장대로, 가정은 가정대로 번거롭고 성가신 일들이 끊이지 않는다. 그럴 때마다 만사가 귀찮아지고, 어디론가 훌쩍 떠나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힌다. 거미줄처럼 얽힌 복잡한 인간관계의 굴레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혼자만의 자유와 고독을 한껏 누리고 싶어진다.

「떠나고 싶다」그렇게 마음먹는 순간이 바로 여행이 시작되는 시점이다.-「고독족(族)의 탄생」 중에서

3부 [돌아온 뒤의 여행]에서는 그가 세계각지를 돌아다닌 이야기 가운데 이탈리아, 스위스, 프랑스 등 일부 지역에 초점을 맞춰 확대경처럼 들여다보았다. 지역색이 살아 있는 생생한 여행기들이 읽는 이의 마음까지 시원하게 밝혀준다. 주목할만한 명소와 관련된 문학적 지식과 작가의 눈으로 바라본 아름다운 풍경들이 정갈한 문장에 담겨 색채감 있게 빛나고 있다.

○ 단테처럼 여행하며 베아트리체를 찾다

작가는 이탈리아의 피렌체에 머무르는 동안 단테의 <신곡>을 둘러싼 이야기를 들려준다. 단테가 베아트리체의 부활을 염원하며 쓴 시 <신곡>을 통해 작가는 무엇을 말하려 했을까? 여행 속에서 그가 찾아다닌 것은 사랑일까, 죽음일까? 어쩌면 단테가 시 속에서 베아트리체를 부활시키려 한 것처럼, 작가 역시 여행 속에서 다시한번 살고자 하는 의지와 믿음 위에 진정한 생명을 발견하려 했을지도 모르겠다.

단테는 현실에서 베아트리체를 얻지 못했지만, 작가는 여행을 통해 생명을 발견했다. 그는 사람과 사랑과 삶 속에서 생명이 꿈틀거리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생명의 본체가 마음이며, 사람의 목숨은 이 마음의 법칙에 의해 다스려진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렇게 그는 치유되었다. 그의 안에 있던 죽음의 씨앗마저 강렬한 생명 속에 흡수되어 사라졌다. 그가『믿고 따른 여행』이 죽음에서 그를 되살린 것이다.

그렇기에 그에게 여행은 단순한 공간의 이동이 아니다. 그를 키운 건 8할이 여행이었다고 단언할 수 있을 정도로 그의 삶과 여행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인생의 처음과 끝인 생명과 죽음까지 아울러 그 맛을 제대로 깊일 수 있는 사람은 적기에, 우리는 전규태 작가의 이 여행 아포리즘을 읽으며 처음으로「여행」을 시작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생동하는 생명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기 위해, 그 생명과 겹쳐있는 죽음의 다른 얼굴을 직시하기 위해, 몇번의 여행을 반복해야할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이 지구에서 가질 짧은 여행들이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긴 여행길을 오르는 데에 아쉬움이 없게 할 것이다. 그 짧은 여행들을 통해 우리는 자신만의 파랑새를 볼 또 하나의 눈을 갖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인간에게는 파랑새가 꼭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스스로 만들어내야 한다. 희망도, 꿈도, 사랑도, 행복도, 모두 찾아 나서지 않으면 결코 발견할 수 없다. 감나무 밑에서 홍시가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기보다 스스로 감을 따야 하듯이 행복도 즐거움도 스스로 만들어야 한다.

여행은「파랑새」를 찾기위한 하나의 과정이요 수단이다. 여행은 여행지에서 돌아와 일상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어떤 장소에 갔다오는데 그치지 않고, 그곳에서 느꼈던 새로움을 다시 감각해야 한다. 그런 순간에 치르치르와 미치르처럼 새로운 눈을 갖게 된다. -「여행의 마음」 중에서